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본문

공지사항
+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2015 첫시험대비 건축물에너지평가사 공개강좌
  • 작성자
    중앙직업전문학교
  • 등록일
    2014-09-29 18:21:49
    조회수
    2393



안녕하세요?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시험은 국가자격으로 확정되어 그 위상이 한층 높아졌으며
건축물에너지평가사만의 법적 업무영역을 보장받는 매우 유망한 자격증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격증의 위상에 비해 시기적으로 아직 적극적으로 수험준비에 돌입하시는 수험생이 많지 않으나 바로 이러한 독특한 과도기적인 현상이야말로 두번다시 오지 않을 합격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건축물에너지평가사는 1급의 경우 기술사 수준으로서
합격율 역시 응시자대비 1차필기 10~20% 2차실기 10%이내로 예상해 본다면
결국 응시자대비 최종합격자 비율은 단 1~5% 범위내에 있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시험으로서는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건축사 또는 감정평가사 시험 등과 비유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험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평균 3년이상의 도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건축물에너지평가사의 경우도 결코 이보다 쉽다고 볼 수는 없으며
응시자격으로 보면 건축, 기계, 전기, 화공, 에너지 안전관리, 환경공학 등 포괄적으로 명시하고 있어
단 몇년만 지나도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시험은 쉽게 도전할 수 없는
특별히 뛰어난 분들이 합격되는 명품자격증으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5년도 시험이야말로 두번다시 오지 않을 합격의 기회가 되고 있는 이유는,

 

1. 건축물에너지평가사의 시험일정은 2015년 5월 이후가 될 것이므로 아직은 여유가 있지 않겠냐는 생각으로 아직 본격적인 학습준비를 하는 분이 많지 않다는 점.
- 그러나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준비하면서 공부해야할 분량으로 보면 기계분야, 전기분야, 신재생에너지분야, 에너지절약설계 및 효율등급 실무분야, 건축분야의 복합적인 학습이 필요하며 최소한 각분야 기사자격 취득자 정도의 실력이상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험일로부터 3개월전에 시험공고가 된다고 본다면 막상 시험일정이 공고되면 단 3개월의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게되는 것이며 이러한 시간은 해당분야 실무전문가가 아니라면 준비시간이 터무니없이 모자라게 됩니다.
- 특히 1차시험과 2차시험은 공통적인 요소가 많아 1차시험준비시 2차시험준비까지 해 놓지 않으면 필기합격이 된다고 하여도 합격 후 실기시험까지의 시간은 불과 2달도 채 주어지지 않으므로 2차시험까지 합격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따라서 1차준비를 하면서 2차준비도 어느정도 마쳐놓아야 하며 이렇게 볼때 준비기간으로 하루 5시간이상 공부한다고 볼 때 최소한 6~9개월 이상의 기간도 결코 길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2. 건축물에너지평가사에 미래를 걸고 준비에 올인하는 수험생보다는 비교적 현업 종사자가 많아 이번 첫시험의 경우만 놓고 본다면 공부량이 많은 수험생이 비교적 많지 않다는 점.
- 감정평가사 또는 건축사 시험의 경우 시험보기 전부터 합격의 꿈을 키우며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나
에너지평가사의 경우 신설자격종목으로 미리부터 꿈을 키우며 고시공부하듯이 준비하는 분은 없으며 대부분 현업종사자로서 공부에 전념할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이 바로 이번 첫시험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현상으로 이점이 바로 조금만 차별화된 학습준비를 한다면 비교적 쉽게 합격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3. 2015년도 첫시험에서의 합격자는 법적 수요에 의해 일정인원 합격이 되어야 합니다.
- 현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LH토지주택공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교육환경연구원, 한국환경건축연구원,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한국생산성본부, 한국감정원 의 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평가 업무는 2015년 5월 29일부터는 국토부 시험에 의해 합격된 "건축물에너지평가사"가 아니면 할 수 없게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 시험의 실시에 관한 법규정도 2015년 5월 29일부터 시행되도록 되어 있으니 합격자가 나올 때까지는 과도기적으로 상기 기관에서 등급평가업무를 실시할 수 있겠으나 첫시험 합격자가 나온 후부터는 상기기관은 "건축물에너지평가사"에 합격된 자를 채용하거나 또는 상기기관에 등록한 합격자가 업무를 진행하도록 규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 따라서 2015년도 첫시험 합격자는 일정인원이상 합격자가 배출되어야 하며 합격이 된다고 하여도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은 현업을 포기하고 이 분야로 모두 뛰어든다고 볼 수 없으므로 사실상 당장의 필요인원에 3~5배인원은 배출되어야 할 것입니다.
-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평가 대상 건축물은 이번달 9.2일부터 공공건축물의 모든용도로 확대되고 2016년부터는 민간건축물도 그 대상이 되도록 예정되어 있어 "건축물에너지평가사"의 수요는 매년 대폭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한솔아카데미 부천교육원 (중앙직전문학교) 강좌는 신뢰할 수 있습니다.
- 제1회 시험을 준비하면서 많은 교재 많은 학원들이 나름의 커리큘럼으로 진행하였으나
한솔아카데미는 상술보다는 알찬교재, 충분히 검증된 강사진에 의한 알찬 커리큘럼, 앞서가는 인터넷
전문홈페이지운영 등으로 결국 1차합격자 최다배출 및 2차 최종합격자 최다배출을 이뤄냈습니다.
- 국가자격으로서 첫시험에 대비한 합격을 위한 꼼꼼한 커리큘럼을 비교하여 보십시요.
처음시작부터 최종합격시까지의 커리큘럼대로만 따라가다보면 가장빠른 합격의 지름길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자세한 커리큘럼을 요청하시면 즉시 우송하여 드립니다.)

 

■ 2015년도 첫시험 합격을 위한 학원강좌

 

 

중앙직업전문학교

한솔아카데미학원

날짜

2014년 10월 5일 (일)

2014년 10월 11일(토)

시간

AM 10:00 ~

AM 10:00 ~

장소

중앙직업전문학교(부천역 북부역 출구 )

한솔아카데미학원(양재역 4번출구 30M)

문의

032-653-3435

1670-7113

비고

공개강좌로 진행되며, 여석관계로 사전예약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수정하기
삭제하기